본문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신실한 아브람이 불신앙의 길을 걷게 된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그가 어떤 고통을 당했는지도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는 현재 아브람과 같은 불신앙의 길을 걷는 것이 아닌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것입니다. .
2. 설교본문
1) 불신앙의
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문서로 보았다. 그 이유로
① ‘전통적인 법적인 양속에 말과 문자에 있어서의 발전‘을 볼 수 있다.
② 이 발전은 ‘저자의 능력과 사건의 중요도에 따라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다.
③ 성경의 유일한 계시를 표현하는데 있어 ‘당시의 공적인 양식을 빌려 새롭게 적용하는
Ⅰ. 서론
성경은 인간의 죄의 결과로 사탄은 하나님의 피조물 위에 군림하게 되었고 인간은 그 사탄적인 세력에 대항하여 싸워야 한다는 사실을 아주 분명히 말하고 있다. 창세기 3장부터 시작된 영적인 전쟁은 구약의 나머지와 복음서에 이르기까지 계속된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하나님께서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나 또는 사회의 무슨 클럽 같은 것으로 전락하기가 너무 쉽습니다. 그 점으로 보아 교회 자체의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아주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이 강의의 대상도 아니고, 우리가 교회의 본질과 같은 것을 다루려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교회에 대한 일반적인 자세들이 설교하는 문제와 관
5. 케리그마에 대한 학자들의 이해
가. 불트만(R. Bultman)
불트만은 그의 「예수」를 저술했다. 이 책에서 볼트만은 예수의 메시지와 교훈에 대해서 약 200쪽의 분량을 할애했으며 또한 그의 신약성서신학에서 예수의 대해서 쓴 것이나 공관복음 전승사에서 예수에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그는
포함하여, 7절과 9절에 이어지는 내용이 실현가능함과 이어 나오는 조건의 내용이 시작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3.2.3.2. ‘w’와 완료형이 이끄는 또 다른 조건절
또한 조건문은 저자의 의도에 따라 완료형이 쓰일 때는 과거에 이미 실현된 조건 및 그 결과로서의 성취된 사실을 나타낼 때 사
나타난 신약성서 목록이기 때문에 매우 귀중한 문헌이라 할 수 있다.
주후 367년, 애굽 알렉산드리아의 감독 아타나시우스는 그의 부활절 서신을 자기 교구의 여러 교회로 보내면서 지금의 신약성서와 꼭 똑같은 내용의 목록을 제시하였다. 이 목록은 신약 정경 형성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분계점을 이
절의 내용을 보면 모압 여인이 포함된 배교의 부분은 이스라엘 백성을 “그 백성 (![;h)”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바알 브올에게 부속”(3,5절)은 “이스라엘”(laer;c]yI)으로 나오고 있다. 4절과 이 전승들과의 관계가 전혀 명확하지 않다는 사실이 인정되어야 한다. 그것은 “그 백성”에 대해서 말
성경에서 이러한 출애굽기의 주제들이 어떻게 인용(citation)되고, 언급(reference)되고, 또한 인유(Allusion)와 암시(Implication)가 나타나는지와 그밖에 유사성의 모형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 3조가 연구할 본문은 출애굽기를 크게 6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3번째 본문에 해당하는 13장 17절